행정정보화의 진행속도에 비하여 업무과정의 중복과 비능률성으로 정보화의 효과는 근대화 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의 해결을 위하여 정보기술을 활용한 업무과정의 재설계를 통한 혁신이 필요하다. BPR은 행정조직을 보다 고객 지향적이며 시장중심적 방향으로 전환하고 조직 내적으로 기능보다는 업무과정에 초점을 두면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정보기술은 단순한 자동화가 아니라 새로운 시도를 가능하게 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업무과정 중심의 접근방식을 성공적으로 공공부문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준비와 기획과정 속에서 정보기술을 함께 활용해야 한다. BPR에서 정보기술은 재조정된 조직의 중심적 특징이다. 넓은 의미에서 정보기술은 BPR에서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1) 정보기술은 BPR 프로젝트의 구상, 분석과 모형작성을 지원할 수 있다. 2) 정보기술은 재설계된 과업과정의 통합과 자동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본질적인 통신과 체제기반구조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이 논문은 업무과정재설계에서 정보기술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적실성 있는 적용과 몇 가지 교훈을 제시하고 있다.